입문서 - 저장소를 복사합니다
Mercurial을 설치하기 위해 KoreanTutorialInstall는 벌써 마치셨나요? 좋습니다!
Mercurial로 하는 모든 작업은 저장소안에서 이루어집니다. 저장소는 우리가 이력을 기록하여 두고 싶다고 생각하는 모든 파일을 포함한 디렉토리로서, 이와 같은 소스 파일의 완전한 이력을 집어 넣습니다.
Mercurial을 쓰기 시작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이미 파일 몇개와 이력이 들어 있는 저장소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때 clone 명령을 씁니다. 이 명령은 저장소를 복제합니다;이것은 다른 저장소의 완전한 복사물을 만들어, 우리가 우리 맘대로 할 수 있는 로컬 개인 저장소로 작업할 수 있게 해줍니다.
selenic.com에 올려져 있는 "hello, world" 저장소를 복제해 봅시다.
$ hg clone http://www.selenic.com/repo/hello my-hello
다 잘 되었다면, clone 명령은 아래와 같이 표시합니다:
requesting all changes adding changesets adding manifests adding file changes added 2 changesets with 2 changes to 2 files
이로써 현재 디렉토리에 my-hello라는 이름의 디렉토리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ls my-hello
my-hello 디렉토리 안에는, 몇개의 파일이 들어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 ls my-hello Makefile hello.c
이 파일들은 우리가 방금 복제한 저장소에 있는 파일의 정확한 복사판입니다.
주의:Mercurial에서는, 각 저장소는 자기완결적인 상태입니다. 저장소를 복제한 경우에, 새로운 저장소는 기존의 저장소를 복제한 시점에서의 정확한 복사판이 됩니다만, 그 뒤로 어느 한 쪽의 저장소에 변경이 가해지는 경우, 그 변경은 Pull이나 Push로 명시적인 전송을 하지 않는 한, 더 이상 다른 쪽의 저장소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것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저장소의 이력을 알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KoreanTutorialHistory로 이어집니다.